1) 넷플릭스는 경쟁력이 없고 경쟁사가 너무 많다
현재 넷플릭스의 산업 분야는 스트리밍 플랫폼이고 플랫폼을 통해 영상 파일 (영화/티비 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사가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 1개 산업 분야에서 잘해서는 힘들고 그 분야에서 많은 이익을 창출하려면 구글처럼 전 세계 점유율 90%는 차지해야 한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점유율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경쟁사들이 너무 많다.
2019년과 2020년 시장 점유율을 봤을 때 넷플릭스는 9%나 떨어졌는데 2022년에는 더 줄어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플랫폼 기업이지 영화나 방송 프래그램을 제작하는 회사가 아니다.
더 많은 영화 / 티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기업들이 스트리밍 플랫폼을 시작하고 넷플릭스와 경쟁을 한다면 넷플릭스에게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것이다.
2) 넷플릭스와 경쟁자의 수익 구조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이 매달 내는 요금으로 매출을 올린다.
넷플릭스의 경쟁사들을 봤을 때 수익모델이 많다.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아마존 웹 서비스, 외부 판매자 등이 있고 훌루는 디즈니의 자회사 이므로 디즈니는 디즈니 공원, 음악/라디오 등 총 10개 정도가 된다.
유튜브는 구글의 자회사로 검색광고, 구글 클라우드, 구글 플레이 등이 있고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 앱 스토어 등 판매로 매출을 올린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을 늘리기 위해서 직접 영화나 티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이것 또한 엄청난 비용이 들어서 흥행을 못한다면 엄청난 손실을 볼 것이다.
물론 2021년에 개봉한 오징어 게임으로 엄청난 대흥행을 거뒀지만 확률상으로 해마다 이런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3) 위드 코로나의 삶
이미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어느 정도 터득했고 계속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리면 넷플릭스는 타격을 받을게 분명하다.
다른 변이들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것 때문에 계속 집에서 넷플릭스를 보는 것보다 밖에 나가서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하거나 여행을 갈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코로나에 적응하면서 넷플릭스는 더 많은 유로 고객들을 유지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문제이다.
사람들은 코로나19와 함께 사는 것에 대해서 적응을 하거나 종식이 된다면 넷플릭스의 매출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
요약
1) 넷플릭스는 경쟁력이 없고 경쟁사가 너무 많다
2) 넷플릭스와 경쟁자의 수익 구조
3) 위드 코로나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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