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ANG의 뜻은 Facebook 페이스북, Amazon 아마존, Apple 애플, Netflix 넷플릭스, Google 구글이다.
1. 주가 비율
Price/EPS 평균이 15인데 구글이 28이라고 가정하면 많이 높지만 FAANG끼리 비교를 해봤을 때 높은 비율은 아니다.
Price/Sales은 넷플릭스 다음으로 가장 높은 비율이고 Price/Book은 페이스북 다음으로 가장 낮은 비율이다.
2. 구글과 FAANG 회사들의 시장 점유율 비교
미국 국내 총생산의 10% 넘는 회사를 FAANG (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 라고 부르는데 이 5개 기업 중 구글은 검색엔진 매출이 75% 정도 되는데 시장 점유율 90퍼센트 넘는 건 구글 밖에 없다.
더 놀라운 건 중국 최고의 검색엔진 바이두를 포함해도 90% 넘는게 매우 놀랍다.
Facebook의 매출 98%는 광고로 매출을 올리지만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59%에만 영향을 준다.
아마존의 매출 50%는 전자 상거래이지만 상품 판매액 시장 점유율이 13%밖에 안된다.
애플의 매출 50%는 아이폰 판매이지만, 스마트폰 점유율이 47%밖에 안된다.
넷플릭스의 매출 99%는 스트리밍 서비스이지만, 점유율이 50%밖에 안된다.
3. 채무비율 비교
FAANG 회사들로 비교를 해봤을 때 구글은 평균 유동자산/유동부채비율이랑 유동 자산/부채총액 비율보다 높고 페이스북 다음으로 제일 높다.
현금 같은 유동자산이 많을수록 기업 채무 불이행 가능성이 매우 낮다.
물론 FAANG 같은 초 대기업 회사들이 채무 때문에 부도날 확률은 낮지만 자산/부채 비율은 주식을 사기 전에 매우 중요하다.
4. 유튜브 경쟁자
유튜브는 구글의 콘텐츠 호스팅 웹사이트이고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비디오 플랫폼이다. 미국의 플랫폼 사용자 연령대를 봤을때 페이스북과 넷플릭스가 가장 먼저 서비스가 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를 쓰는 연령대별이 상대적으로 높다.
넷플릭스의 구독자는 유튜브보다 18 - 29대는 이용자가 많지만 연령이 높을수록 유튜브보다 사용자들이 더 빨리 감소한다.
아마존의 자회사 트위치는 10 - 19대랑 20-29대가 가장 많다.
페이스북 연령대는 25-34대가 가장 많고 연령이 높을수록 이용자가 낮아진다.
애플 스마트폰은 16-24 연령대가 가장 많고 25살부터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보다 적어진다.
5. 기업 연구개발 비용 비교
구글은 2019년 기준으로 페이스북 다음으로 FAANG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구글의 목표는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의 1, 2년에 한 번씩은 기업을 인수하여 구글의 기존 사업에 녹이거나 신사업 모델을 완성해나가고 있다.
요약
- 구글은 주당 순이익, 매출, 순자산가치로 비교해 봤을 때 비싼 편은 아니다
- 시장 점유율 90%를 차지하는 건 구글밖에 없다
- FAANG 중에서 2번째로 부채비율이 낮다
- 구글의 자회사 유튜브는 FAANG 중에서 가장 많은 연령대별로 이용한다
- FAANG 중에서 2번째로 가장 많이 기업 연구개발에 투자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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