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펀드 등

디즈니가 망하지 않는 이유

Likenothing 2021. 11. 7. 20:24

1. 10개의 산업을 운영 중

디즈니는 현재 영화, 텔레비전, 음악/라디오, 게임, 금융, 극장, 소비재, 공원, 출판, 디지털 음악 총 10개의 산업을 운영한다.

 

(밑에 있는 그림)

이미지를 확대해서 보세요 

총 10개의 산업을 운영하지만 매출은 4개의 산업에서 대부분 발생한다.

 

1. 미디어 네트워크 (e.g. ABC 채널 & 8개의 TV 방송국, ESPN 채널, freeform채널, FX 채널, National Geographic채널, A+E Networks 방송사)

 

2. 디즈니 공원, 관련 상품 (e.g. 모든 디즈니랜드, 디즈니에 있는 리조트, 크루저 등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

 

3.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e.g. 월트 디즈니 픽쳐스, 20세기 스튜디오, 마블, 루카스필름, 픽사, 서치라이트 픽처스,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 음악 제작 & 유통)

 

4. 스트리밍 서비스 (e.g. 디즈니+, 디즈니+핫스타, ESPN+, 훌루)

 

 

2. 손실 나지 않는 미디어 네트워크 산업

디즈니의 미디어 사업은 매출 중 43%를 차지하고 2020년 코로나가 터지고 스튜디오 사업 빼고 손실이 일어났지만 미디어 사업으로 영업이익을 발표했다.

2020년 디즈니 영업 부문별 수익
2020년 디즈니 영업 부문별 영업이익

미디어 네트워크의 매출은 3곳에서 대부분 발생한다

첫 번째 제휴 수수료이다.

디즈니가 소유하고 있는 영화, 다큐멘터리, TV 드라마를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 (e.g. 훌루/유튜브 TV)에서 볼 수 있도록 해서 제휴 수수료를 얻는다.

디즈니의 ABC, Freeform, FX,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소유하고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밑에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https://abc.com/browse/abc

 

ABC TV Shows, Specials & Movies

Browse ABC TV shows, movies and specials to find your favorite shows and watch full episodes online.

abc.com

 

두 번째. 디즈니가 미국에서 소유하고 있는 네트워크 채널 (디즈니 채널, ABC 채널)과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광고로 벌어오는 수입

참고로 디즈니가 갖고 있는 ABC 채널은 미국에서 3번째로 2020년 가장 많이 본 뉴스 채널이다 (452만 명)

(그리고 ESPN은 7위다)

2020년 미국 방송중에서 가장 많이 보는 채널 (평균, 백만 단위)

 

그리고 디즈니가 갖고 있는 방송국 8개 중 6개는 미국의 텔레비전 시장 순위에서 10위 안에 든다.

2020년 디즈니 제무재표

 

세 번째, TV/Subscription Video on Demand 유통이다.

첫 번째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프로그램/콘텐츠를 쓰는 대신 제휴 수수료를 받고 세 번째는 텔레비전에 상영하도록 라이선스 비용을 받는다.

디즈니가 소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콘텐츠를 쓰는 대신 라이선스 비용을 받는다.

디즈니는 티브이 프로그램, 영화부터 시작해서 셀 수 없이 많다.

포브스에서 디즈니는 세계에서 4번째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뽑혔다.

디즈니는 엔터테인먼트랑 매스미디어 관련한 회사이므로 얼마나 많은 라이선스 비용을 받을지 상상이 안 간다.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포브스)

 

 

 

3. 폭발적인 디즈니 플러스, 훌루, ESPN+ 의 성장과 목표시장

2020년 디즈니+, 훌루, ESPN+의 구독자 수를 합치면 9천450만 명 정도 되고 넷플릭스의 구독자 수는 1억 8천 정도이다.

2020년에는 넷플릭스가 거의 디즈니의 3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합친 구독자 수의 2배이다.

2020년 5월 구독자 수 

 

2021년에 봤을 때 넷플릭스의 구독자는 2억을 넘겼지만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는 1억 4천만 명 정도가 되었다.

 

2021년 1분기 구독자 수 

구독자 수로만 봤을 때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디즈니는 엔터테인먼트와 스트리밍 서비스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2020년 디즈니 재무제표에 서비스 비용 (Cost of services)가 다른 비용에 비해 8% (2.9조 달러) 나 증가했다.

가장 큰 이유는 20세기 폭스와 훌루의 지분율을 올렸고 디즈니+의 프로그래밍과 제작 비용이다.

 

2020년 디즈니 재무제표 

 

매우 놀라운 것은 2018 - 2019년 사이에 3배 매출이 상승하고 2019 - 2020년 사이에는 2배 가까이 상승했다.

 

2018년 스트리밍 매출
2019년 스트리밍 매출
2020년 스트리밍 매출

물론 매출과 구독자 수의 증가는 매우 중요하지만 더욱 주목해야 하는 것은 디즈니가 공략하고 있는 목표시장이다.

디즈니 콘텐츠들은 디즈니,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피 등 넷플릭스의 20 - 40대의 목표시장이 아닌 어린이와 가족들을 타깃으로 집중하여 구독자 수를 모으고 있다.

 

 

(참고로 넷플릭스의 구독자 수는 2억이고 시가총액은 300조 달러가 안되고 디즈니는 1억 4천 명인데 시가총액이 300조가 조금 넘는다. 디즈니는 여러 가지 사업을 갖고 있고 스트리밍 서비스로만 넷플릭스의 70% 구독자를 갖고 있는데 시가 총액이 비슷하다는 게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