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펀드 등

넷플릭스 주식을 사기전에 고려해야 할것들

Likenothing 2022. 9. 17. 11:03

1. 경제적 해자가 없다
경제적 해자란 경쟁사들에 비해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며 장기적으로 수익과 점유율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다.

코카콜라 같은 경우는 브랜드 가치가 높아서 마케팅이나 연구개발에 돈을 쏟지 않아도 된다.

 

출저: 브랜드 파이낸스 주류음료 보고서 2021

이번 해 만해도

브랜드 파이낸스 주류음료 보고서 2021에 따르면 가장 가치 있는 10개 탄산음료 브랜드중에서 코카콜라는 1위를 했다.

 

그래서 사업 유지와 확장하기 위해서 많은 지출이 필요 없어서 순이익의 높은 비율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나눠준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브랜드 가치가 높아도 흥미로운 콘텐츠가 없으면 사람들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 구독할 것이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경쟁사들보다 비용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도 아니고 디즈니 아니면 애플 같은 기업들이 자원과 네트워크이 강력하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유리한 위치에 있다.


2. 넷플릭스의 매출
넷플릭스는 가입자들의 매달 내는 구독료로 의존한다.

그 말은 오징어 게임같은 히트작으로 신규 가입자를 계속 늘려야 하는데 그런 것이 없다면 매출이 성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경쟁사 아마존 또는 애플 같은 경우는 전자상거래, 전자기기와 소프트웨어 판매를 하고 그리고 월트 디즈니는 미디어, 영화, 테마파크, 소재 등 다양한 사업 부문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부진하더라도 금전적으로 힘들지 않을 것이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투자→콘텐츠 흥행→가입자 증가→매출 증가→콘텐츠 투자'라는 수익모델이 있다.

출저: 이코노미스트


문제는 콘텐츠 투자를 계속해도 가입자 수가 줄어든다.

넷플릭스의 현재 수익모델은 미래에 성장을 하기 힘든 구조이다.


3. 콘텐츠 투자 비용
넷플릭스는 기본 미디어 상대로 할리우드 제작 콘텐츠로 차별화를 두기 힘들다고 생각해서 오리지널 콘텐츠에 엄청나게 투자하는 중이다.

2022년 올해 만해도 콘텐츠에 180억 달러 (2조 5천억 원) 정도 쏟았다.

 

출저: 2021년 넷플릭스 연차보고서

 

2021년 기준으로 넷플릭스는 유동자산이 11조원정도 있고 이것은 2022년 콘텐츠 비용의 22%이다.


금액도 주목해야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이것이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 수가 있다.

심지어 2019년 포브스도 넷플릭스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에 실패하고 있다고 제기했다.

물론 넷플릭스도 대응 전략을 내놓았지만 이게 신규 콘텐츠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4. 많은 경쟁사
온라인 콘텐츠 경쟁사는 너무나 많다.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애플 TV 플러스, 파라마운트 플러스, 훌루, 피콕, HBO 맥스 등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갈수록 계속 많아지고 있다.

출저: CNN


미국에는 거의 90%가 1개 이상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한 상태라서 미국 내에서 신규 가입자는 많이 없을 것이다.

넷플릭스가 주의해야 할 경쟁사들은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들이다.

애플은 애플 생태계가 있고 디즈니와 훌루는 브랜드 인지도, 아마존은 기업 규모의 크기, 유튜브는 다양하고 더 많은 동영상이 있다.

이런 기업들 상대로 어떻게 넷플릭스는 버틸 수 있는지 의문이다.


5. 가입자 감소
넷플릭스는 2022년 1분기에 눈에 띄게 감소했다.

 

출저: 이코노미스트


2021년 1분기에 작년과 비교했을 때 75% 감소했고 2분기에는 85%가 감소했다.

 

출저: 넷플릭스

 

넷플릭스가 가입자를 증가하는 방법은 콘텐츠 투자로 흥행을 한 후로 가입자를 증가시킨다.

그런데 이런 모든 기업들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넷플릭스식 방식을 따라 했고 어느 순간 넷플릭스도 포함해서 가입자 포화 현상이 일어났다.

스트리밍 사업에서는 각 기업의 차별화로 시장을 키워나가는 게 아니라 포화된 시장에서 정해진 양을 나눠 가지는 게임이 돼버렸다.


6. 넷플릭스의 게임사업
넷플릭스는 게임 시장에 엄청난 투자를 시작했다.

2022년 상반기에 구독자가 작년에 비해 80% 정도 줄어서 사업 다각화를 위해 게임 부문에 투자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는 영화와 TV 프로그램 지식재산권 (IP)로 게임 제작에 적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도 기술, 경쟁, 콘텐츠에 진입장벽이 있을 것이다.

오랜 시간 동안 기술력, 경쟁력과 콘텐츠를 갖추지 않는 이상 게임 시장에서 많은 점유율을 차지할 확률은 매우 낮고 게임사와 경쟁하기 힘들 것이다.

넷플릭스도 아직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이 알려진 게 없어서 단기간에 경쟁력을 확보하는 건 쉽지 않다.


7. 넷플릭스의 온라인 쇼핑몰
넷플릭스는 새로운 수익원을 위해서 온라인 쇼핑몰도 시작을 했다.

온라인 스토어에 파는 것들은 시청자들로부터 인기를 끈 콘텐츠와 관련된 제품이다.

 

출저: 넷플릭스


작년 후반기에 시작을 했고 큰 수익을 창출하려면 게임 부문처럼 시간이 걸릴것이다.